Blog Content

    티스토리 뷰

    집진기 제작 이야기

    집진기 만들기

    2019/02/15


    베란다 취목을 한다고 하면 누구나 도전을 해본다고 하는 집진기 제작을 시도합니다.


    LG 싸이클론으로 청소를 하다보니 굉장히 자주 청소기를 비워야하고 또 청소기에 많은 무리가 가는 듯하여 집진기 제작을 해보기로 합니다.


    물론 기성 집진기를 구매해서 사용하면 좋을 텐데 가난한 취목인에게는 이것도 부담이 됩니다.


    인터넷에서 사이클론 집진기 부품 및 20L 나사형뚜껑의 세차통을 구매 합니다.

    그리고 청소기와 집진을 할 호스는 가능한 유연한 호스를 찾아 여러곳을 돌아다녔으나 원하는 호스를 찾지 못하고 산업용 청소기에 사용되는 호스를 공구상가에서 구매를 하였습니다.


    우선 사이클론 집진 부품을 결합할 합판을 트리머 원형 지그를 사용하여 원형으로 절단합니다.

    합판은 아파트에 버려져 있는 것을 재활용합니다.

    합판 중앙부에 드릴로 중심홀을 가공하여 원형가공지그를 고정합니다.

    가공시 가공분진 비산을 방지하기 위하여 간이 트리머 펜스를 아래에 두고 트리머의 위치는 고정하고 가공 부재를 돌려서 가공을 합니다.


    집진통과 사이클론 집진 부품과 연결을 하기 위해서 세차통 뚜껑을 가공합니다.

    나사형 세차통 뚜껑이 평편하지가 않아 튀어나와 있는 부분도 잘라내었습니다.

    다행히, 공기가 빠지지 않도록 막는데는 문제가 없네요.

    부재의 연결은 4mm 볼트 너트를 사용하여 고정하였습니다.

    자작 트리머 원형가공 지그가 생각했던거 보다 훨씬 효과가 좋습니다.


    집진기 호스 연결부가 사이클론 부품연결부 보다 약간 작아서 판화용 고무판을 사용해서 고정을 했습니다.  


    최종적으로 집진 테스트를 해보니 잘 작동합니다. 단 사이클론 부품의 크기가 청소기의 용량보다 작아서인지 흡입력을 최대로 하면 약간의 분진이 청소기로 유입되기는 하지만 아주 미량이기 때문에 만족합니다.

    원래 계획은 조립 후 공기가 새는 것을 막기 위해 실리콘으로 마감처리를 할려고 했으나 테스트 결과가 좋아서 아니 사실 귀찮아서 패스 합니다.


    이렇게 집진기를 만들고 난 뒤 이후에 툴렌스(TULEX) 목공용 집진기를 알게 되었습니다. 

    가격도 저렴하면서 베란다 취목에 적합해보입니다. 

    미리 알았더라면 아마 이것을 구매했을 것 같네요.


    제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


    Comments